Identical Times 구민자展


text, OHP project installation, drawing / 2008


썸머타임의 경험과 관련된 비슷한 듯 다른 두 가지 이야기와 스물 네 시간에 대해 시간과 장소의 관찰을 기반으로 한 스물 네개의 리포트이다. 시간과 방위의 결함을 통해 장소를 정하고 그 시간에 해당 장소에서 시계, 시간, 방향 시간의 특성, 단위에 의해 똑같이 나뉘어진 '시간'등을 바탕으로 장소와 사람과 시간을 관찰하고 기술한 것이다.시간은 하루, 이틀, 사흘 그렇게 하루, 하루 나누어지고 시월 일일 이일 이렇게 이름이 붙여진다. 매일 매일의 길이는 사실상 조금씩 바뀌지만 하루는 각각 동일한 길이의 스물 네개 시간들로 이루어져 있다. 이것은 편리함을 주기도 하지만 모호한 점을 잘라내고 알기 쉽게 통합해버리면서 마치 통계를 내어 버린 것과 같다.

Identical times, OHP 프로젝터_2008
향연symposion,단채널 비디오 02:35:00_2007~2008
12시간 동안 이루어진 여섯명의 사랑에 관한 대화이다. 이것은 실제로 달이 뜨는 시간부터 달이 지는 시간까지 이루어졌던 대화를 바탕으로 그것을 녹음, 책으로 만들었던 전 작업의 재해석이다. 12시간 동안 촬영한 '달' 과 '책의 이미지'가 같이 보여지는데, 관객은 그것을 모두 읽을 수도 있지만 흐릿한 글씨를 통해 오히려 몇몇 단어와 몇몇 구절만을 보며 12시간 동안의 대화를 대략의 이미지로 보게 한다.
42.195, 사진, 환등기_가변설치_2006
한 마라톤 대회에 참가. 약 17시간씩 이틀에 나누어 천천히 걸어서 마라톤을 끝냈다.
거리를 측정하는 도구-walking measure-를 끌고 다니면서 일상적으로 걷거나 움직이는 모든 거리를 측정, 8일에 걸쳐 마라톤이 수행되었다. 마라톤이 갖는 의미들이 많겠지만 그에 더해, 걷고 있는 나뉘어진 시간의 조각들은 같은 의미로 연결되어 연속성을 가진다.
air parcel, 단채널 비디오_2007~2008
허공을 향하는 전열기의 열기. 곧 사라지고 없어질 것 같은 열 공기 덩어리들의 위치를 추적한다. 그것은 바람을 타고 계속 퍼져나가 지구 어딘가에 머무르거나 움직이고 있을 것이다.
스페이스 크로프트 SPACE CROFT, Seoul2009_0109 ▶ 0124 
https://neolook.com/archives/20090114e

No comments: